조선시대의 법전/문서/사료/문집 등을

 

                       분야별로 연구하고 강독하는 모임

강독회 조직 및 계획

  2016년에 조직된 강독회로, 草書로 표기된 다양한 문헌을 통해 古人의 사상과 문장을 이해하고 아울러 초서 해독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에서 개설하였다. 그동안은 고간찰을 강독하였으나 은대학당에 초서연구과정이 생긴 이후, 초서를 배우고 싶으나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회원들을 상대로 초보자를 위한 강독 모임으로 2018년에 새롭게 개설하여, 明心寶鑑行草書로 쓰며 초서의 기초를 다지고 있다.

  회  장 : 주정순(ongdalseme@hanmail.net)        

  총  무 : 김정순(sanmaum@hanmail.net) 010-7367-1057

 

 

강독 일시

  초서강독회는 은대학당의 학기에 맞춰 1월에서 4월, 5월에서 8월, 9월에서 12월 3학기제로 운영하며 매 학기 15주를 기본으로 한다. 매주 수요일 오후 3시~5시 30분에 강독한다.


강독 장소

  광화문 한승연 강의실(세종문화회관 뒤편 옥빌딩 703호)에서 강독한다.


강독 교재 및 방법

  행초서로 쓰인 『明心寶鑑』을 주요 교재로 사용하고, 기타 조선시대 문인의 書札 등을 부교재로 활용한다. 초서의 바른 쓰기를 익히는 것 위주로 공부하며, 그로 인해 초서의 해독 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는다.


강독회 참여 자격

  한승연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되, 은대학당의 수강생과 재학생을 정회원으로, 그 이외의 한승연 회원을 준회원으로 한다.

 

강독회 회비

  은대강회의 회비로 대신하며, 학기제로 운용하여 중도 탈퇴해도 환급되지 않는다.